티스토리 뷰
목차
안녕하세요! 보이스피싱과 스미싱으로부터 안전을 지키기 위해서는 경찰청에서 개발한 '시티즌코난' 앱을 사용하는 것이 매우 효과적입니다. 이 앱은 휴대폰에 설치된 악성 앱을 탐지하고 제거하여, 전화금융사기 등의 피해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.
시티즌코난은 보이스피싱 범죄의 수법이 점점 교묘해지며 심각한 사회문제로 떠오르자 이를 예방하고자 경찰대학 치안정책연구소 스마트치안연구센터에서 제작한 어플입니다. 이 어플은 보이스피싱 관련 악성 앱을 탐지하고 삭제하는 기능을 합니다.
시티즌코난 어플은 구글 앱스토어에서 무료로 다운로드하여서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.
◆ 시티즌코난 앱 설치 방법
구글 플레이 스토어 접속: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구글 플레이 스토어 앱을 실행합니다.
앱 검색: 상단 검색창에 '시티즌코난'을 입력하고 검색합니다.
앱 선택: 검색 결과에서 '시티즌코난 - 피싱아이즈 폴리스, 보이스피싱, 스미싱' 앱을 선택합니다.
앱 설치: '설치' 버튼을 눌러 앱을 다운로드하고 설치합니다.
시티즌코난 앱 사용 방법:
앱 실행: 설치가 완료되면 앱을 실행합니다.
정보 입력: 최초 실행 시 생년월일과 성별 등의 최소한의 정보를 입력합니다.
악성 앱 검사: 앱 메인 화면에서 '악성앱검사' 버튼을 눌러 휴대폰에 설치된 악성 앱을 검사합니다.
검사 결과 확인: 검사 결과에 따라 의심되는 악성 앱이 발견되면 해당 앱을 삭제하여 보이스피싱 등의 피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.
전화금융사기의 대표적인 수법은
①금융감독원이나 수사기관·금융기관을 사칭하는 기관사칭형
②카드 대금 등 결제문자형
③대출 사기형
④가족 등 지인 사칭형이 있으며, 주 대상층은 50대 이상 여성을 겨냥
지인 사칭형 같은 경우는 일반적으로 모르는 번호로 '나 00인데 휴대전화가 망가졌으니 이 번호로 연락했다'라며 연락이 와 이후 URL(링크)을 전송하여 클릭하게 한 뒤, 원격제어 앱 또는 악성코드를 휴대전화에 설치하여 휴대전화는 먹통이 되고 내 은행 계좌의 자산이 순식간에 다른 계좌로 이체되게 하는 방식입니다.
또한 휴대전화 내 모든 개인정보를 유출해가기 때문에 휴대전화에 저장된 모든 연락처로 소액을 요구하는 문자를 보내 2차 피해가 발생할 수 있어 일반적인 피싱 범죄보다 더 큰 피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.
모르는 번호로 문자메시지를 받은 후 나도 모르게 URL을 클릭하였을 시 최선의 대처법은, 휴대전화가 이미 해킹당했을 수도 있기 때문에 기존 휴대전화는 비행기 모드로 변경 후 곧장 주위 다른 사람의 휴대전화를 빌려 은행 고객 센터에 연락하여 계좌 지급 정지를 할 수 있도록 하고, 112에 신고를 해야 합니다.
이에 대응하여 경찰청은 '시티즌 코난' 앱을 개발하여 무료 배포 중이며, 이 앱은 악성코드 및 원격제어 앱을 탐지하여 삭제하고, 최근에는 스미싱 의심 문자 클릭 시 악성코드 탐지 및 삭제 기능을 추가하여 피싱 피해 예방 노력을 하고 있으니 이 앱을 설치해두었다가 상시 내 휴대전화를 확인하는 것도 방안 중 하나입니다.
스미싱 범죄는 순간의 감정으로 인해 모든 것을 잃을 수 있는 범죄입니다. 전화금융사기 범죄를 박멸하는 길은 이들의 성공률을 낮추는 법뿐인데, 따라서 혹여 모르는 번호의 연락 한 번으로 모든 것을 잃기 전에, 한 번 더 생각해보고 직접 해당 지인의 연락처로 전화를 취해보는 것이 익숙해진다면 전화금융사기 범죄는 우리 사회에서 점차 사라질 수 있을 것입니다.